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를 달려고 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다는 게 엄청 어렵다고 그 과정을 애드고시라고까지 하는데요. 저는 3주 남짓하는 동안 4번의 거절을 받았고 5번째에 승인을 받게 됐습니다.
구글링을 해본 결과 거절 사유로 탐색에 대해서는 많이들 이야기가 없는 것 같길래 저 역시도 명확한 해결방안은 아니지만 제 경험을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과정
- 3/3 승인 요청 3/4 거절
- 3/18 승인 요청 3/29 거절
- 3/30 승인 요청 4/6 거절
- 4/7 승인 요청 4/8 거절
- 4/8 승인 요청 4/9 승인
저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다섯 번 만에 승인을 얻게 됐습니다. 지금부터 제 승인 과정을 간단하게 서술하겠습니다.
첫 번째 거절 : 코드 미삽입
애드센스를 신청하려면 구글이 사이트를 인식할 수 있는 코드를 삽입을 시켜줘야 합니다. 그런데 초보자인 저는 코드를 삽입을 해줘야 한다는 것도 몰라서 코드를 삽입을 못했습니다. 저는 이미 승인이 난 상태라서 광고를 게재하고 싶으면 이런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 광고> 개요 클릭
- 사이트 기준> 코드 가져오기
- 코드 복사 후 티스토리 블로그에 html 코드를 삽입하기
지금은 너무나도 간단한 일이지만 이때는 이게 그렇게나 어려웠습니다. 어쨌든 코드가 삽입되지 않은 제 티스토리는 1일 만에 거절 통지를 받게 됩니다. 저는 <!-- 구글 애드센스 코드 -->라고 각주를 달아서 찾기 쉽게 했습니다. 그리고 </head> 바로 윗줄! 헤드 태그 끝나기 바로 위에 넣어서 헷갈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 거절 : 가치가 낮은 콘텐츠
저는 첫 번째 거절을 받고 나서 티스토리에 공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SEO가 뭔지도 모르고 있던 상태여서 무차별적으로 글을 썼다고 봐도 틀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만한 키워드만 골라서 글을 썼습니다. 글자 수도 1000자가 안된 글이 많았습니다.
3/18에 두번째 승인을 넣고 3/29에 거절 메일이 왔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는 구글 게재 광고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온 목록 중에서 가장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 것은 가치가 낮은 콘텐츠를 포함한 화면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 이렇게 하다간 평생 애드고시만 보다가 끝이 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링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글을 어떻게 썼는지 보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SEO에 맞게 글을 쓰면서 전체적으로 글이 일관된 주제를 담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그림은 로봇이 블로그를 볼 때 방해가 될까 봐 하나도 넣지 않고 맞춤법 검사를 하고 글도 1000자 이상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이슈성 단발성 글들은 비공개 처리를 해줬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구글 로봇이 제 블로그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이슈성 글들을 같이 검토하게 되면 또다시 가치 없음 처리를 할까 봐 무서웠습니다. 비공개를 하지 않고 삭제를 하게 되면 구글 데이터상에 그 링크가 공개된 채로 있기 때문에 실제 글은 사라졌어도 구글이 글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삭제가 아닌 비공개 처리를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3/30에 다시 한번 승인 신청을 넣었습니다.
세 번째 거절 : 탐색
이전에 비공개한 글들끼리는 링크를 하고 그런 식의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는 탐색 거절이 왔습니다. 비공개를 했는데 링크가 돼 있으니까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에 연결이 됐다고 생각해서인지 탐색 거절이 왔습니다.
세 번째 승인을 3/30에 넣고 세 번째 거절은 4/6에 오게 됩니다. 슬슬 이때부터는 멘털이 나가서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자주 신청을 하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한 달이 지나고서야 다시 넣을 수 있게 된다는 등의 말을 봐서 졸게 됩니다. 실제로 탐색 거절을 봐도 뭔가 제대로 된 방안을 제시해주는 블로그는 없었습니다.
탐색 거절 시에 제가 한 일들을 저도 서술하겠습니다. 이 글을 탐색 거절 때문에 오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서술합니다.
- 블로그 관리> 블로그> 기타 설정 RSS 전체 공개/30개로 변경하기
- 비공개 글의 링크들을 전부 삭제하기
- 서치 콘솔에 등록한 사이트맵과 rss를 다시 수집해주기
그리고 다음날인 4/7에 또다시 승인 요청을 넣었습니다.
네 번째 거절 : 탐색
도대체 뭣 때문에 거절이 된 건지 머리가 복잡해졌습니다. 도저히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에는 블로그 관리> 꾸미기> 사이드바에서 사이드바 1에 카테고리를 넣어주고 카테고리를 승인 글에 맞는 주제로 쓰고 승인 글들을 그 카테고리에 넣어줬습니다. 또한 이전에 비공개 처리했던 글들을 과감하게 다 삭제도 했습니다. 비공개 처리를 하고 시간이 지났으니 검색 데이터 상에서도 사라졌겠거니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떨어지면 이 블로그는 버리고 그냥 새로 갈아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차라리 가치 없는 콘텐츠는 해야 할 바가 명확하기라도 했지 탐색 거절은 개미지옥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대체 뭘 고쳐야 할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방법도 안 맞으면 이 블로그는 버릴 생각이었습니다.
그렇게 4/8에 탐색 거절을 받고 당일에 다시 도 아니면 모라는 심정으로 승인 요청을 넣었습니다.
승인 : 애드센스 계정이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리고 4/9 다음날 바로 승인이 됐다는 응답을 받게 됩니다. 막 3달 걸렸다는 사람도 있는데 저는 그 사람들에 비해서 엄청 일찍 승인을 받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하루 만에 됐다는 분도 있고 그렇지만 처음 도전한 것치고 시행착오가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 티스토리 계정에 처음부터 정석적으로 처음부터 시작해보며 가장 정석 루트가 무엇인지 시험해볼 생각입니다. 이 글이 보시는 분들에게 애드고시를 보시느라 힘든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에서 일회용품 사용금지, 편의점 PC방은? (0) | 2022.04.20 |
---|---|
카카오톡 공모주 알림 해지, 설정하는 방법 (0) | 2022.04.20 |
대전, 대전 근교 벚꽃 예쁜 곳 알아보기 (0) | 2022.04.11 |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요리 레시피 (0) | 2022.03.31 |
식사할때 꼭 필요한 간단한 밑반찬 만드는 법 (0) | 2022.03.30 |
댓글